본문 바로가기
대출

HUG(주택도시보증공사)와 HF(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 차이점

by 30대 정보 총정리 공장장 2024. 1.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택도시기금의 주택전세자금대출 상품을 이용하기 위해선 담보를 설정해야합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와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증을 이용할 수 있는데 이 두가지 보증의 차이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떤 보증을 이용하냐에따라 대출금액이 달라지므로 꼼꼼하게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보증

 

HUG는 물건(전셋집)의 안전도를 보고 보증을 해줍니다. 즉 대출신청자의 소득(신용도)는 보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전세보증금 반환보험 가입이 가능하고 융자가 거의 없는 안전한 집이라면 허그 보증을 이용해 대출이 가능합니다.

 

소득이 없는 무직자 또는 소득이 작은 사람들은 HUG(주택도시보증공사) 보증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만, 무직자의 경우 최대 3,000만원 대출 한도가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허그 보증서를 취급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은행들이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허그의 보증 절차가 복잡하고, 은행원 실적과 무관한 대출이라 은행에서 허그 보증을 꺼려하는 편입니다.

 

주택도시보증기금의 대출상품은 정부 정책 상품으로 이유없이 대출을 거부할 수 없고, 

 

만약 거부를 할 경우 금융감독원에 민원을 제기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외에도 참고해야할 사항들을 아래에 간단하게 적어두었으니 꼼꼼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 신축 미등기 아파트의 경우 대출 진행 불가
  • 전세보증금 반환 보험가입이 필수이기 때문에 보증보험금 2년치를 잔금일에 한번에 납부해야함
  • 계약한 전세집 근처 은행에서 대출 진행해야 함

그리고 이건 필수는 아니지만 임대차계약서 특약사항에 아래의 문구를 넣으면 좋으니 참고하세요!

 

 - 임대인은 임대차의 ㅇㅇㅇ전세자금대출에 동의하고 만약 계약 후 전세자금대출 실행불가로 심사날 경우 

  임대인과 임대차인은 본 계약을 해제하고 계약금 전액을 임차인에게 돌려주어야 한다

 

 

2. 한국주택금융공사(HF) 보증

한국주택금융공사는 대출받는 사람의 소득을 보고 보증을 해줍니다. 

 

일반적으로 대출신청자 연봉의 3~4배 금액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청년 버팀목전세대출을 예시로 들면, 연봉이 최소 5천은 되어야 최대한도 대출금인 2억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봉과 신용도가 높고 굳이 전세보증보험에 가입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비교적 절차가 간단한 HF를 통해 대출을 받으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